본문 바로가기

샛강 생각

농업이 인공지능을 만났을 때

반응형
SMALL

바야흐로 4차 산업혁명의 시대다.

인공지능(AI) 기술이 주를 이룬다. 모든 산업이 인공지능과 만나 새로운 융합체계를 갖춰가고 있다.

우리 삶의 기본이 되는 의식주 가운데 하나를 해결해줄 식량산업에도 역시 인공지능 돌풍은 피해갈 수 없다. 아니 반드시 도입해야 하는 기술이다.

그래서 농도인 전남도는 광주시, 전북도와 손잡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인공지능 융합 지능형 농업 생태계 구축공모사업에 도전해 284억 원의 국비를 확보했다. 지방비까지 포함해 총 426억 원을 들여 2028년까지 지능형 농업 실증 및 고도화, 지능형 농업 생태계를 구축하게 된다.

농기계 스마트화(원격자율작업), 최적 생육 및 환경 관리(노지정밀농업), 지능형 농업 데이터 수집 및 제어(관제네트워크)를 통해 농업 환경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개발 및 공급함으로써 농산업 경쟁력 고도화가 기대된다.

추진 사업은 인공지능 자율작업 관제체계 실증 인공지능 솔루션 서비스 플랫폼 구축 인공지능 기술고도화 및 사업화 지원이다.

나주에 조성 중인 첨단 무인자동화 농업생산 시범단지 조성사업의 후속사업으로 이미 구축된 노지 실증 테스트베드를 통해 노지 작물 최적화 생육 관련 인공지능 솔루션 개발 및 실증(관수·시비, 생육진단·지도, 병해충 및 품질진단 판별 등) 인공지능 융합 농업 서비스 플랫폼 구축 개발된 인공지능 솔루션의 기술 고도화 및 사업화 지원 등을 추진한다.

 

농산업과 인공지능 기술 융합을 통한 무인화, 지능화로 농가 인구 감소·고령화에 따른 성장한계를 극복하는 단초가 되고, 농산업 혁신을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반응형
LIST